19 나의 독후기30 불평등의 세대
2019년 독후기
『불평등의 세대』를 읽고
부제 / 누가 한국사회를 불평등하게 만들었는가.

이 책을 수험서 공부하듯 곱씹어가며 읽었고 스마트폰을 옆에 두고 전문용어, 사회현상 등을 검색해가며 읽었다.
이 책을 익는데 책의 분량에 비해 시일이 오래 걸렸다.

복잡하고 많은 통계자료와 그래프는 효용가치는 크나 그 내용 이해가 쉽지 않아 책 읽음을 방해했다.
책을 손에서 놓기는 어려운데 읽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불평등의 세대』는 우리 사회의 불평등의 원인을 ‘세대론’의 관점에서 구조와 원인을 파악한다.
갈수록 심화되어 가는 불평등으로 인한 고통의 답을 저자는 "386세대"에서 찾는다.

오늘날 우리나라의 청년실업과 청년빈곤문제가 매우 심각하다.
단지 청년들의 문제만이 아닌 국가의 미래 운명이 걸려 있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라고 한다.
이런 상황을 놓고 저자는 한국형 위계구조라는 문제에서 파생된 결과 중 하나라고 본다.

책에는 각종 통계와 그래프가 많이 등장한다.
저자는 그 위계구조론의 문제를 여러 데이터를 통해서 세대 간 불평등과 세대 내 불평등이 조직, 계층 구조 안에서 세대 간의 불평등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한다.
그리고 이 불평등이 어떤 방식으로 다음 세대로 이전되는지 이야기하고 있다.

그 위계구조의 핵심에 ‘386세대’가 자리 잡고 있다고 본다.
(‘386세대’란 30대 80학번 60년대 출생을 가리키지만 그들이 50대가 된 지금은 그냥 ‘86세대’라 부른다.)

이 위계구조에서 권력과 분배의 문제를 나이순으로 해결하는 연공제가 문제인데 그 연공제의 가장 큰 혜택을 386세대가 보고 있다고 한다.
연공제 뿐 아니라 부동산 투자를 통한 자산 증대 면에서도 큰 혜택을 본 세대라고 평가한다.

더구나 현재 386세대는 우리나라 정치, 경제, 교육, 노동계 등 사회 전반에 걸쳐서 주도세력이 되었다.
따라서 가장 많은 권력과 혜택을 누리고 있는 386세대가 문제를 주도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래야 오늘날의 큰 사회적 문제가 되는 청년, 여성 등 소외계층의 숨통이 트인다고 했다.

독재정권과 완고한 윗세대에 저항한 386세대가 지금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민주화, 자유와 평등을 외치던 그들이 이제 기득권세력이 되었고 아래 세대들로부터 비판과 저항을 받는 처지에 놓여있다.

전두환 독재정권 치하 암울했던 80년대에 ‘민주화운동의 주역’이라 했던 자랑스러운 386세대는 오늘날엔 이익집단으로 욕먹을 만큼 변했는가?
20%의 자신들을 위해 나머지 아래 세대들을 희생시켰는가? 라는 담론이 예사롭지 않게 들린다.
그러나 모든 책임이 386세대 때문이라는 담론은 위험하다고 했다.

IMF금융 위기의 폭탄을 직접 맞은 86세대 아래 산업화세대(70년대 출생)부터 지금의 20대 청년세대까지는 여러모로 큰 고통을 받고 있다.
저자는 그 공통 분담의 한 방안으로 386세대에게 ‘임금피크제’, ‘정년연장 금지“ 등으로 청년세대에게 일정 부분 양보를 하라는 해결법을 제시했다.

하지만 그건 희망 사항 일 뿐 자발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낮으며 강요할 일도 아니기에 마음 답답하다.
그 사회적 고통의 일정 부분을 386세대가 조금이라도 나누어진다면 절망의 세대들에게 한 가닥 희망의 빛이 될 것임은 분명하지만 말이다. (끝)

<덧붙임1>

세대란 측면에서 보면 386세대 바로 윗세대인(50년대 생) 나도 운이 참 좋은 세대인 것은 틀림없다.
내 아래 위 60대들은 한국전쟁의 참화 속에서 살아남았거나 전쟁 직후 극빈한 상황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70년대 청년시절 부터는 운이 좋았다. 

대학을 졸업하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취직할 수 있었다.
직장에서 퇴사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새로운 직장을 구할 수 있을 정도로 경제적 호황시절을 보냈다.
또 탈 없이 근무만 잘하면 정년까지 보장이 되었으니 오늘날에 비하면 어찌 행운세대라 아니할 수 있는가.

부모 세대의 행운이 자식 세대에까지 이어지지 못하는 점이 매우 안타깝다.

<캥거루족> '이소(離巢)할(독립할) 나이가 되었음에도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부모님 둥지를 떠나지 못하는 젊은이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사회가 되길……



"감사합니다" 백산 절~OTL
by 백산 | 2020/01/08 09:04 | 교육단상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baeksan.egloos.com/tb/324490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