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나의 독후기1 풍경사진과 기상
<풍경사진과 기상>을 읽고
이 책은 30년 경력의 풍경사진가가 쓴 책이다.
필자는 풍경사진에 매료되어 주말마다 출사 갔으나 기상상황이 나빠 촬영을 못하는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기상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했다.

독학으로 기상청 일기예보를 속속 파헤치며 전문 서적을 찾아 공부하였다.
그는 대학에서 이공계열을 전공하여 여러 기상현상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나 기상학자가 아니며 관련 기관에서 근무한 경험도 없다고 했다.

오랜 날들을 출사 현장에서의 경험과 기상예보와 기상현상을 비교하며 보다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고 했다.
잦은 장거리 출사로 인한 시간 낭비와 경제적 손실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펴냈다고 했다.   

나는 2017년 무렵부터 본격적으로 산악사진에 입문하였다.
이 책도 2017년에 구입하여 읽었으나 그땐 기상 관련 이론적인 이해도 부족했고 현장 출사 경험도 적어 책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그 후 2년 넘게 출사는 열심히 다녔으나 성과는 적었다.
나름 기상예보를 보고 좋은 날에 출사 간다고 했지만 결과는 대부분 “꽝”이었다.

필자 말대로 연간 100차례가 넘는 잦은 출사에 따른 시간 허비와 적지 않은 경비지출이 부담이 되었다.
그래도 “자주 가는 놈이 더 좋은 사진 담을 수 있다”는 믿음으로 우직하게 출사 다녔다.

그러다 지난해 10월말 손을 다친 이후로 산악출사를 한 번도 가지 못했다.
아쉬움이 있었으나 그 이후 오늘까지 사진 사이트에 올라오는 사진들을 보니 출사 가지 못해 아쉬워할 만큼의 작품은 극소수였다.
이렇게 걱정할 만큼 출사 가지 못해도 괜찮구나 하고 느꼈다.

만일 몸이 성했다면 여러 번 출사 갔을 터인데 말이다.
그래서 좀 더 정확한 기상예측을 하고 출사 가자는 생각이 크게 들어 이 책을 다시 읽게 되었다. 

두 번째 읽어 그런지 비교적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이해가 부족한 기상 관련 전문 용어들은 스마트 폰으로 더 구체적인 내용을 검색해가며 읽으니 조금씩 이해가 되었다.
그동안의 출사 경험도 책 내용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기상청 예보가 말 그대로 예보인 만큼 절대적이지는 않으나 제대로 이해하면 큰 도움은 된다.
무작정 출사 가는 것보다는 훨씬 높은 적중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책은 모두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장 <기상> 기상현상을 이해하려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이다. 
-고기압과 저기압, 단열팽창과 단열압축, 이슬점온도, 안개의 종류와 발생원인, 복사냉각, 기온역전층, 기단, 기상특보, 장마와 장마전선 등이다.

2장 <천문(天文)>
천문은 천체에서 일어나는 온갖 현상을 말하며 이를 천문현상이라 한다.
풍경 사진에서 중요한 요소는 기상이지만 기상의 변화도 천문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천문현상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천문정보의 중요성, 일출·일몰시각과 방향, 밀물과 썰물, 밤하늘의 별자리

3장 <기상·천문 요소별 촬영 실제>
산, 강, 바다, 호수 등 풍경사진 촬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촬영팁이라 할 수 있다.

- 일출·일몰 촬영과 카메라 위치, 풍경사진과 구름, 운해가 있는 풍경, 호수와 강과 바다의 물안개, 강과 하천 호수의 상고대, 고산의 상고대,
 한반도 겨울의 폭설, 밀물·썰물과 바닷가 풍경, 일출·일몰 오메가 현상, 해변의 파도, 계곡의 이끼와 폭포, 태풍, 번개, 별 궤적 등이다

4장 기타
1,2,3장에서 빠진 신기한 기상현상들, 출사지 선정시 고려사항 등 풍경사진 촬영관련 추가 내용을 소개한다.

이 책은 한 번 읽고 책장에 꽂아 둘 책이 아니다.
틈틈이 읽고 기상 예보 상황과 실제 촬영현장 기상 상황을 비교해가며 자신만의 노하우를 익혀가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책을 제대로 이해하고 그래서 기상예보를 조금 더 정확하게 예측한다면 기대한 풍경을 담을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 분명하다. 
비록 실패한다할 지라도 그 실패마저 앞으로의 출사에 더 나은 결정을 하게 되는 밑거름이 되리라 생각한다. (끝)                                                                                                                                      

<지리산 만복대 운해>                                                                                                                                                                                                                                                               <사진을 클릭하여 크게 보세요>

"감사합니다"  백산 절~ OTL 
by 백산 | 2020/01/16 13:31 | 교육단상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baeksan.egloos.com/tb/324588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