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나의 독후기22 올드 코리아
「올드 코리아」를 읽고
“세계적인 화가 엘리자베스 ‘키스’가 그림을 그리고 언니 ‘엘스펫 키스’가 주로 글을 쓴 책 『올드 코리아』는 누구보다 섬세하고 진솔하게 20세기 초반 한국 사람들의 일상과 풍속을 담아냈다.
특히 그들이 처음 한국을 방문한 때는 1919년 3·1운동이 일어난 직후로, 일제에 핍박받으면서도 가열차게 일어나 만세를 부르던 한국인들의 뜨거운 마음이 오롯이 담겨 있다.
또한 여성으로서의 감수성이 그림과 그 해설에서 잘 드러난다.”

이 책은 정가 38,000원으로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그림의 수준과 내용, 인쇄수준으로 볼 때 그만한 대가를 지불할 만큼 독서 가치는 물론 소장 가치도 높은 책이다.
더구나 나도 10년 넘게 수채화 공부에 열중 한 바 있어 그 진가를 인정하기에 망설임 없이 구입했다. 

이 책에는 수채화 46점, 판화(목판화, 애칭) 35점, 드로잉 4점 등 모두 85점의 그림이 수록되어 있다.
초고화질로 디지털화하고, 작품 도록용 종이에 인쇄하여 최대한 원본에 가깝게 구현했다고 했다.
더불어 ‘키스’의 그림을 한국에 알리고자 고군분투한 옮긴이 ‘송영달’ 선생의 수십 년에 걸친 ‘키스’ 연구가 집대성된 해제는 독자의 작품 감상과 이해를 돕는데 부족함이 없다.

책을 펼치며 본 수채화는 100년 전 우리 땅을 처음 밟은 서양화가의 작품이지만 왠지 친근함을 느낀다.
서양인이 그렸다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우리의 정서를 사실적으로 잘 표현한 작품이었다.
따라서 감동도 그만큼 컸다.

그림의 소재는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과 풍속, 풍경 등이다. 
매우 섬세하고 진솔하게 20세기 초반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 모습을 담아냈다.
(작가가 현장에서 스케치를 하였고 화실에서 채색하여 완성하였음)
당시의 우리나라 사람들의 생활모습과 시대상을 알 수 있음은 물론 역사적 사료로서의 가치 또한 적지 않다.

작품마다 작품 내용의 해설은 물론 그림을 그리며 보고 들은 내용까지 매우 상세하게 기록해 이해를 돕고 있다.
작가의 우리나라 사람들과 풍속, 풍경에 대한 애정이 듬뿍 묻어나기도 한다.

‘키스’가 우리나라를 사랑하고 우리나라 소재 작품을 많이 남겼지만, 그 세계적 명성에 비해 오히려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고 했다.
이 책 출간을 계기로 그녀와 특출한 작품이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져본다. (끝)

<덧붙임>
책에 실린 85졈의 작품 중 몇 작품을 소개합니다.
사진은 책 속의 작품을 제가 촬영하고 보정하여 올립니다.
퍼가시지 마시고 보기만 하세요.

100년 전인 1920~30년대 우리나라 사람들의 모습과 풍속, 풍경 등을 알 수 있다. 

1. 두 학자 / 수채화
2. 한옥 내부 / 수채화
3. 모자 가게 / 수채화
4. 장기 두기 / 목판화
'키스'는 우리나라에서 그린 수채화 작품을 일본에서 목판화 기법을 배워 자신이 직접 목판화로 제작하였다.
5. 바느질하는 여자 / 수채화
6. 함흥의 어느 주부 / 수채화
7. 과부 / 수채화
8. 시골 결혼잔치 / 목판화
9. 정월 초하루 나들이 / 목판화
10. 해 뜰 무렵 서울의 동대문 / 목판화
11. 평양 강변 / 목판화
12. 안개 낀 아침 / 목판화
<이순신 장군 초상화 발굴>

옮긴이 ‘송영달’ 선생이 2019년에는 이순신 장군의 초상화로 추정되는 키스의 그림을 발굴해 국내에 알렸다.
이순신 장군의 원래 모습이 담긴 초상화는 현재 단 한 점도 남아 있지 않다.
(지금의 이순신 장군 초상화는 작가가 상상하여 그린 작품이다.)
따라서 이 작품은 옮긴이의 삼십여 년에 걸친 키스 작품 수집에 있어 결정적 발굴이다.

이 그림은 이순신 장군의 원래 모습에 가장 가깝고, 작품 연도를 추정한 결과로는 현존하는 여러 초상화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 책 6쪽과 299쪽에 이 [이순신 장군 초상화](추정)가 실려 있는데, 우리가 알던 온화한 문인의 이미지와 달리 강인하고 다부진 풍채가 압도적이다

이순신 장군 초상화로 추정되는 작품은 송영달 선생이 수소문 끝에 캐나다에 거주하는 키스의 조카에게 찾아가 부탁하여 1년 뒤에 받은 디지털 이미지다.
원본 작품과 작품집에는 이순신의 초상이라고 밝히지는 않았지만 배경의 거북선과 판옥선이 그려진 것을 미루어 볼 때 이순신 장군의 초상이 거의 틀림없다는 판단이다.

"감사합니다"  백산 절~ OTL  
by 백산 | 2020/07/18 20:23 | 교육단상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baeksan.egloos.com/tb/326882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