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사이트에 올리는 사진 정보 공개 문제에 대해
앞 포스팅 <출사지에서 자리 선점 문제 제기>에 이어 사진 사이트에 올리는 사진의 정보 공개 문제를 제기합니다.
퇴직 후 본격적으로 사진에 주력하면서 여러 사진사이트를 들락거리게 되었다.
사진의 수준에 관계없이 다른 사진가의 작품을 많이 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하여 매일 드나들게 되었다.

출사지 정보가 필요할 때는 하루 두 세 차례 드나들기도 한다.
사진 촬영법이나 출사지 현황 등의 요긴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어 좋다.

그런데 한두 가지 아쉬운 점이 있어 이 글을 올린다. 
여러 사진 사이트에 올라오는 사진 중에는 촬영장소와 촬영일시, 카메라 세팅 등의 메타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사진이 적지 않다.

사진 전문 사이트를 방문하는 이유는 좋은 사진을 감상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출사 정보를 얻기 위함도 중요한 이유이다.
사진가 나름 이유가 있어 정보를 감추겠지만 보는 사람 입장에서 매우 답답할 수밖에 없다.
물론 메타 정보의 공개여부는 사진가 자신이 결정할 문제이기에 보는 입장에서 왈가왈부 하는 건 예의가 아닐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가 사진을 공개된 공간에 올리는 건 사진 정보도 공개함을 전제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은가?
최소한 찍은 날짜와 장소만이라도 공개하는 것이 사진 올리는 사진가의 입장에서 예의가 아닌가?
그것마저 공개할 수 없는 사진이라면 사진 자체를 올리지 말아야 한다고 본다.

모든 정보를 감출 사진을 왜 공개하는가?
그런 사진은 아예 공개하지 않는 것이 옳다고 본다.

'사진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자신도 다른 분의 사진에서는 요긴한 정보를 얻겠지?'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싶은데 사진만 덩그러니 올려놓고 정보를 감추는 이유를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다.
하도 답답하여 문제를 제기한다.

나의 이런 문제제기 자체가 예의에 어긋나거나 틀렸다면 어떤 질책도 달게 받겠다.
제발 속 시원히 알려주면 감사하겠다.
또 하나, 포스팅하는 사진의 수준 문제다.

자주 드나드는 사진사이트의 사진을 보다보면

‘이런 성의 없는 사진을 올려도 되나?’
‘사진가의 자존심 문제가 아닌가?’
‘이 사이트의 명예를 실추 시키는 사진이 아닌가?’ 하는 정도의 사진을 올리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이 또한 나의 편견이거나 잘못된 생각일 수 있지만 내 입장에서 보면 의문이 아주 크다.

내가 잘 아는 작품 수준이 높은 사진가 중에도 인증샷 정도의 사진만 올리는 분이 계신다.
흔히 A급 사진은 물론 B급 사진도 감추고 C급 사진가인 내가 봐도 버려야 할 정도의 사진을 버젓이 올리는 이유는 뭘까?

사진가로서의 자존심이나 명예를 스스로 훼손할 정도라고 판단되어 너무 안타깝다.
정말, 너무너무, 엄청시리 궁금하다. 

참고로 나의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은 내 기준 잘 찍은 사진만 올린다.
출사 다녀오면 고르고 고른 사진을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잘 못하는 보정도 최선을 다한 뒤에 올린다.

블로그 방문자들께 가능한 좋은 사진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이 크고 굳이 감출 일도 아니라고 생각해서다.
A급 사진 올린다고 누가 훔쳐갈 일도 없고, 내가 손해 볼 일도 없다.

나도 아주 드물게 출사지 보호나 피사체 훼손 등의 이유로 공개하지 경우가 있다.
또 촬영 당시 날씨나 여건이 나빠 버려야 할 정도의 사진만 찍은 날에도 기록용으로 어쩔 수 없이 C급 사진도 올리는 경우가 있기는 하다.

다시 한 번 더 묻습니다.
왜 메타정보를 감추고, 잘 찍은 사진을 감추는가요?
또 그렇게 감추고 싶은데 버려야 할 정도의 사진은 굳이 공개하는 이유는 뭔가요?

질문 자체가 문제 있다면 던지는 돌 피하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속 시원히 대답 좀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백산 절~ OTL  
by 백산 | 2020/07/24 16:43 | 교육단상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baeksan.egloos.com/tb/326920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